여드름은 어렸을 때나 나이를 먹었을 때나 생겼다 하면 언제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저는 다행히 어렸을 때 보다는 여드름이 덜 생기는 편이지만 가끔 생기는 여드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는 합니다.

쉽게 사라지는 여드름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하고 연고를 바르면 금방 사라지기도 하죠.

 


 

하지만 연고 같은 약으로는 효과를 보지 못하는 심한 여드름이 생기는 분들이라면 병원 진료 후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 유명한 약이 바로 로아큐탄이라는 약입니다.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좋기로 아주아주 유명한 약이기도 합니다.

반면에 부작용이 꽤나 심해서 복용하기 꺼려지는 약이기도 하지요.

 

 

로아큐탄

 

 

 

로아큐탄 효능 효과

로아큐탄은 이소트레티노인이라는 성분으로 만들어진 약입니다. 

다른 치료 방법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중증의 여드름의 치료제로 처방되는 약인데, 낭포성 및 응괴성 여드름의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A를 변형시켜 만든 레티노이드는 피지를 줄여주고 여드름의 발생 원인인 염증반응, 세균증식, 이상각화 등의 원인 경로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피부를 아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보습크림이 필수적이고 특히 입술보습제(립밤 등)의 제품사용이 필수입니다.

 

로아큐탄 후기를 검색해보면 알 수 있듯이 '놀라울 만큼 효과가 좋아서 여드름이 더이상 나지 않는다' '피부미인 소리를 듣게되었다' 식의 효과에 대해 굉장히 만족하는 후기를 찾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부작용이 확연히 나타나는 약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복용하기 꺼려하는 약이기도 하죠.

 

 

 

로아큐탄 복용법

로아큐탄은 의사의 처방대로 복용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의사가 처방해주는대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보통 초기에는 체중 kg당 0.5mg으로 시작하고 유지기간동안에는 kg당 0.5mg ~ 1mg을 복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용량에 따라 1일 1회복용, 1일 2회 복용하게 되는데 식도 자극을 예방하기 위해 식사와 함께 복용하며 여의치 않을시에는 쥬스같은 음료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기간은 보통 16주 ~ 24주가 걸리는데 치료가 중단된 후에도 증상이 계속 호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시 약을 복용하게 될 경우 최소한 8주간의 휴약기를 가진 후 재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이 심할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아큐탄 부작용 주의사항

로아큐탄은 기형아 유발성이 아주 높기 때문에 모유 수유(수유부), 임부(임산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복용이 금기라고 합니다. 태아에게 로아큐탄이 노출될 경우 약물에 영향을 받기 때문인데요.

기형아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약물 투여 시작 1개월 전부터 중지 1개월 후 까지는 피임이 필수라고 합니다.

이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2세 미만의 어린이는 복용하지 않아야 하며, 17세 미만일 경우 의사의 진료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기간 동안 헌혈 역시 금지사항 중 하나입니다.

 

로아큐탄 복용 금지 대상에 대해 더 알아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1. 신장 및 간장애 환자

2. 비타민 A 과다증

3. 혈중 지질농도가 과하게 높은 사람

 

 

로아큐탄은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약물인데 아래와 같은 부작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발생한 부작용은 복용량을 감소시키거나 중단하면 빠른 시일내로 부작용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 점막 건조 (특히 입술, 눈(안구), 코의 피부 건조)인데 심할 경우 코피가 날 수 있고 인두 점막 건조로 인해서 목이 쉴수도 있다고 합니다.

안구건조가 심할 경우 결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 부작용

구순염, 가려움, 피부염, 피부박리, 가역성 탈모 등

 

그 외 부작용

염증성 장질환(설사 등), 근육통, 두통, 우울, 감정 불안정, 위장질환, 간수치 상승, 비인두염, 빈혈, 혈소판 감소or증가증, 비뇨생식기 증상, 혈청 HDL감소, 피로, 혈뇨, 단백뇨 등의 부작용이 비교적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부작용 중 하나로 우울증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콘택트렌즈를 끼는 사람이라면 안구건조가 심해져서 안경을 착용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야간 시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야간 운전을 할 때 주의해야 하고, 시력장애가 발생했을 때는 안과진료를 반드시 받고 복용 중단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로아큐탄 명현현상

쉽게 말하면 명현현상 (독소가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은 없고, 그냥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명현현상은 없어요. 그냥 부작용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