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빵빵해요'라며 복부팽만감을 호소하는 분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복부팽만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대부분은 소화불량이나 가스가 빠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복부팽만감이 느껴질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복부팽만감은 보통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는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데요. 저 역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접 효과를 봤었던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배가 빵빵해요

복부팽만감이 지속될 때는 트림, 가스가 계속 나오거나 혹은 가스가 배출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변비나 설사가 나타날 수도 있고 구역, 속쓰림 등 복부팽만감과 다양한 증상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섬유가 많은 음식(채소, 야채)을 먹는 것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은 섬유소를 먹는 것은 오히려 장내 가스 생성을 늘리므로 적당량만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레몬즙이나 식초를 곁들여 먹으면 '배가 빵빵해요'라는 증상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복부팽만은 음식을 먹을 때도 신경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많이 먹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도움이 되고, 너무 많은 양의 섬유소가 들어간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껌을 자주 씹는 행동 역시 배가 빵빵해지도록 만드므로 껌을 자주 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빵빵해요

또 탄산음료 역시 배에 가스가 차게 하므로 되도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빵빵해요'라는 증상은 평소 생활 습관과 관계가 높기 때문에 음식 뿐만 아니라 평소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성격이 예민한 경우라면 복부팽만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약을 복용해 증상을 해결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변비가 나타나면 변비약을, 설사가 나타나면 설사약을, 가스가 많이 찬다면 가스를 제거해주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죠.

 

 

다만, 복부팽만감이 계속해서 나타난다거나 수면중에 깰 정도로 배가 아픈 경우, 열, 체중 감소, 대변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단순히 복부팽만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질환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꼭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빵빵해요

복부팽만감이 지속될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유산균 영양제 섭취입니다. 유산균 영양제는 시중에서 저렴하고 흔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복부팽만이 지속될 경우에는 유산균을 섭취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유산균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오히려 복부팽만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소량 포장된 제품을 구입해 복용해본 뒤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은 가스 제거 뿐만 아니라 변비나 설사 개선, 소화불량 개선 등 다양한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