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한공기 칼로리는 대략 300Kcal 정도라고 합니다. 높다면 높고 낮다면 낮은 칼로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남성의 경우 하루 필요 칼로리가 2500Kcal, 여성의 경우 2000Kcal 정도 이므로 하루 3끼 밥한공기씩 챙겨먹는다면 밥만으로 900Kcal 정도를 섭취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먼저 줄이는 것이 있다면 바로 '밥 양'인데요. 밥을 아예 안먹는 경우도 있고 양을 반으로 줄여서 먹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밥을 대신해서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밥한공기 칼로리 300Kcal

겨울은 음식의 계절입니다. 길거리만 돌아다녀도 따끈한 붕어빵, 호빵, 어묵 등등 안먹고는 못배기는 맛있는 음식들이 즐비해있는데요.

 

붕어빵은 1개에 120Kcal 정도로 2~3개면 이미 밥 한공기, 어묵은 1개 100g에 130Kcal로 2개면 밥 한공기에 가깝습니다. 밥을 안먹고 돌아다니다 배가 고파서 집어먹은 음식이 오히려 밥보다 더 살을 찌우게 만드는 경우가 흔하다고 하죠.

 

 

밥한공기 칼로리와 비교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을 나눠보겠습니다.

 

좋은 음식

 

1. 곤약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유명한 것이 바로 곤약이죠. 곤약은 잘게 갈아서 먹을 경우 쌀밥과 비슷한 맛과 식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칼로리가 엄청나게 낮기 때문인데요. 곤약만 이용해서 밥을 지어 먹을 경우 겨우 15칼로리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코코넛 오일

만약 쌀밥을 포기하기 힘들다면 코코넛 오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밥을 지을 때 끓는 물에 코코넛 오일 1티스푼을 (밥 1공기당) 넣어 만든 뒤 12시간 동안 냉장을 시키면 칼로리가 50% 가량 줄어드는 것이 확인됐다고 합니다. 한번 만든 밥은 다시 데워도 낮아진 열량을 유지한다고 하네요.

 


 

조심해야 하는 음식

 

1. 바나나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전체 열량의 90%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칼로리 역시 낮은 편이 아니므로 바나나 3개면 밥한공기 칼로리와 비슷한 열량이 된다고 하네요.

 

2. 고구마 감자

고구마와 감자도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자주 드시는 음식인데요. 작은 감자 3개나 고구마 1개 반 정도면 밥한공기 칼로리와 비슷한 열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드시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혈당이 쉽게 오르므로 당뇨가 있는 사람일 경우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밥한공기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흰 쌀밥을 끊기가 어려운 경우라면 다른 음식을 먹는 것 보다 드시는 양을 줄이는 것이 더 나을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살을 빼려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더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