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는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식단을 조절하게 됩니다. 많이 먹어서도, 너무 적게 먹어서도 안되며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GI가 높은) 음식들도 되도록 피해서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죠.

 

이번 시간에는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당뇨 환자에게 좋은 올바른 당뇨 식단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설명드린 음식과 식단표를 참고하시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 식단표

 

 

 

당뇨 식단표

 

혈당을 관리하는 것은 약물, 운동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식단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당뇨환자에게 주의되는 음식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환자의 기호에 따라 음식을 선택해 드실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식이요법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표 못지 않게 중요한 식사 방법 및 주의사항입니다!

 

1. 일정한 시간에 정해진 양만큼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이는 혈당을 조절하는 가장 기초가 됩니다.

 

2. 설탕, 꿀과 같은 단순당의 섭취를 줄입니다. 단순당은 소화 및 흡수가 빨라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킵니다.

 

3. 식이섬유를 적절하게 섭취합니다. 식이섬유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심장순환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4. 적정량의 지방을 섭취하며,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동물성 지방 &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을 상승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소금 (나트륨) 복용량을 줄입니다. 소금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평소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6. 음주(술)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영양소가 없지만 열량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식단표

 

참고로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교환 단위수는 같은 식품군내에서 영양소 함량이 동일한 것을 말하며, 이는 1교환 단위를 기본으로 합니다. 즉 쉽게 설명드리면 밥 1/3 공기는 식빵 1쪽과 같으며 이를 1교환 단위로 치며, 이를 토대로 같은 식품군 내에서 취향에 따라 음식을 선택하실 수 있는 것 입니다.

 

식품군 & 교환단위를 적용해서 식단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지만 대부분 어려움으로 인해 이렇게 까지는 적용하지 않으므로 아래 당뇨 식단표를 보시면서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식단표 1번

 

 

 


 

당뇨 식단표 2번

 

 

당뇨 식단표

참고로 식단만큼 중요한 것은 섭취 열량입니다. 섭취 열량은 현재 환자의 키와 몸무게, 그리고 활동량을 계산하여 열량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살펴보시면서 간단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60kg의 성인이 보통의 활동을 할 경우 60x30 = 1800이므로, 1일 1800kcal에 맞춰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당뇨 환자가 비교적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채소

대부분의 채소는 자유롭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고춧잎, 쑥, 풋마늘, 당근, 도라지, 연근, 매생이, 우엉은 당직 함량이 높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조류

김, 미역, 우무, 한천, 곤약

 

음료수

녹차, 홍차, 보리차, 코카콜라 라이트, 코카콜라 제로, 생수, 토닉워터, 옥수수수염차, 순백차 등

 

향신료

겨자, 식초, 후추, 레몬, 계피

 

감미료

이퀄, 뉴슈가, 신화당, 그린스위트, 화인스위트, 네오스위트

 

# 이들 음식은 열량이 적기 때문에 공복감을 없애기 위해 드시는데 좋은 음식들입니다.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하는 음식

 

곡류

케이크, 단 과자, 파이, 약과, 꿀떡 등

 

우유

가당 요구르트, 연유, 초코우유, 바나나우유, 딸기우유, 현미우유 등

 

과일류

과일통조림류 등

 

기타

단맛이 나는 차 (유자차, 모과차 등), 사탕, 꿀, 젤리, 초콜렛, 쨈, 엿, 양갱, 껌, 조청, 물엿, 시럽 등

 

# 이들 음식은 당질이 많고 열량이 높아 혈당 조절에 방해되는 음식입니다.

 

지금까지 누구나 손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당뇨 식단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당뇨환자는 식이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심해질 경우 당뇨망막병증, 신부전, 족부궤양 등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