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인 질염과는 다른 형태로 발생하는 질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위축성 질염’ 이라는 질병인데요.
위축성 질염은 특이하게도 감염등의 특별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닌 질병입니다.
노화로 인해 폐경이 오면서 여성호르몬 감소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비특이성 질염, 혹은 노인성 질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대부분 40대 이후의 여성에게서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 폐경기가 지난 여성에게서 발생하는데, 일반적인 질염과는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병원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본인 스스로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아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축성질염 원인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질내 정상적 환경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폐경기가 지난 여성은 에스트로겐 농도가 감소하면서 자연스럽게 질 점막이 위축되고 세포층이 얇아지면서 세균 감염이나 외부 자극에 약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특별한 감염이 되지 않더라도 질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반드시 폐경이 발생한 여성에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폐경이 오지 않은 여성이라 하더라도 방사선 치료, 항암, 난소절제술을 받은 경우에도 위축성 질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축성질염 증상
위축성질염은 다른 질염과는 그 증상이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요.
먼저 화농성의 질 분비물이 발생하는데 좋지 않은 냄새가 함께 나게 됩니다.
분비물(냉)의 색깔은 대부분 황색을 나타내고 가려움증을 일으킵니다. 가려움증이 심하기 때문에 자주 긁게 되는데, 이로 인해 상처가 발생하여 세균감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질 윤활액이 감소하고 질 점막이 쪼그라들어 있기 대문에 성관계 시 통증이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건조함이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축성질염 예방 & 치료
위축성 질염은 여성호르몬 감소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여성호르몬 연고나 질정을 1주 ~ 2주정도 질내에 사용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연고나 질정을 사용하더라도 위축성 질염이 자주 발생한다면 여성호르몬 대체치료로 호전될 수 있는데요.
호르몬 대체치료는 질염을 포함한 다른 폐경기 증상도 함께 완화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저용량의 에스트로겐 치료는 다른 장기로의 노출을 최소화시키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평소 보습제나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 역시 위축성 질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