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조현병의 원인과 증상

조현병(schizophrenia)의 원인과 증상

 



조현병을 앓았던 위대한 수학자  ‘존 내쉬’를 다룬 영화 뷰티풀마인드

 

최근 언론에 조현병과 관련된 사건사고들이 자주 보이면서, 조현병이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조현병은 과거 ‘정신분열병’ 이라고 불려왔으나, 그 단어가 다른 병들과는 다르게 사회적으로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의견으로 인해 ‘조현병’으로 개정되어 현재까지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환자 개인만이 아니라 사회에 대해 영향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백 명당 한 명이 조현병을 겪거나 250만 명의 미국인들이 인종, 민족 집단, 성별에 관계없이 조현병을 앓고 있습니다.

2. 환자의 4명 중 3명이 17~25세의 젊은 나이에 조현병을 앓기 시작합니다.

3. 조현병이 있는 사람들 중 95%가 일생동안 이 병과 함께 살아갑니다.

4. 조현병으로 인한 비용이 전체 정신질환 비용의 75%를 차지합니다.

5. 조현병이 있는 환자의 경우, 모든 입원환자 병원침실의 25%를 차지합니다.

6. 미국에서 약 1/3~1/2의 노숙자들에게 조현병이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7. 세계에서 조현병은 부담이 가는 질환 순위에서 4번째로 높습니다. 가장 부담이 높은 세 질환은 단극성 우울증(자살위험성), 알콜중독, 양극성 장애 입니다.

8. 조현병은 만성적 질환으로, 다발경화증보다 5배,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보다 6배, 근위축증보다 60배, 헌팅턴 무도병보다 80배나 흔합니다.

9. 조현병 환자 중 25%가 전통적인 항정신병약물에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10. 조현병 환자의 20~25%가 자살시도를 하며 9~13%가 자살에 성공합니다.

 

 

 

조현병의 원인은 현재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몇가지 원인으로 볼 수 있는 요인들이 있습니다.

 

1. 생물학적 요인

조현병은 일종의 신경발달 심리학적 뇌장애라고 보는 것이나, 조현병을 일으키는 뇌 기능 분열에 대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2. 유전학적 요인

조현병을 일으키는 특수한 유전적 요인은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기저와 잠재적인 유전자 위치를 확인하는 것에는 진전이 있었습니다.

가족, 쌍둥이, 입양연구들에 의하면 이 질환의 위험성은 조현병이 있는 일차친척(부모, 형제, 자식)이나 이차 친척(조부모, 고모, 삼촌 등) 모두가 있는 사람에게서 증가했다고 합니다.

 위험이 있는 사람

위험률(%) 

 일란성쌍둥이

 50

 이란성쌍둥이

 15

 형제

 10

 양부모 영향력

 35

 편부모 영향력

 15

 2차 친척 영향력

 2~3

 전혀 영향력이 없는 친척

 1

 

3. 신경생물학적 요인

조현병이 있는 사람들의 살아있는 뇌와 죽은 뇌에 대한 신경생물학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해부학적, 기능적, 신경화학적으로뇌가 비정상적임이 밝혀졌습니다.

CT, MRI 검사에서 조현병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뇌 용량의 감소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PET(양전자방출단층촬영) 스캔에서 조현병이 있는 사람들은 특수한 인지작업 동안 나타나는 전두엽으로의 대뇌 혈액흐름 감소를 보였습니다.

 

4. 바이러스 이론

바이러스 이론의 증거에 의하면 태아기에 독감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것은 특정 사람들에게 있어 조현병이 원인론 인자들 중 하나일수 있다고 합니다. 이 이론의 지지기반은 더많은 조현병 환자들이 겨울이나 초봄, 그리고 도시 환경에서 태어난다는 연구결과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실제 바이러스 감염은 사람이 붐비는 장소, 겨울과 초봄에 흔하며 그중 몇몇 취약한 사람들에게는 자궁에서나 초기아동기에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양성증상’과 ‘음성증상’ 입니다.

두개의 증상은 각각 핵심적인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양성증상 (정상적 기능이 과도해짐)

망상, 환각, 사고장애, 언어해체, 기괴한 행동, 부적절한 정동(기분)으로 정상적인 상태라면 나타나지 않는 증상이 발현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양성증상의 특징은 전통적인 항정신병 약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2. 음성증상 (정상적 기능이 나타나지 않음)

정서적 둔마, 무언어증, 무의욕증, 무감동, 무쾌감증, 비사교성, 주의력 결핍 등으로 그 증상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음성증상의 경우 비전형 항정신병 약물에 치료적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 외로의 증상은다음과 같습니다.

1. 인지적 증상

주의력 및기억력의 저하(지능은 정상), 집행기능:추상화,개념형성, 문제해결, 의사결정

 

2. 기분증상

불쾌감, 자살률 증가, 절망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