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증이란 일반인들이 비정상적이거나 변태적인 성행위를 보이는 정신적 성장애를 말합니다. 도착증의 특징은 사회적, 정신적, 기타 영역에서 정서적인 스트레스나 문제를 일으키는 상황, 물건, 행동에 반복적이고 강한 성욕, 환상, 행동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성도착증 환자는 성적 흥분이나 성행위를 통해 어떤 물건을 사용하거나, 일방적으로 또는 파트너의 동의 아래 실질적인 또는 상상 속에서 고통을 주는 행동으로 반복적인 성행위를 합니다. 비슷한 용어로는 성중독이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용인되는 성중독은 충동적인 자위행위나 성적 방종, 포르노에 과다한 시간과 금전의 투자 등이 있고 용납될 수 없는 성중독에는 관음증, 노출증, 음란 전화 등이 있습니다.

 

 

도착증적인 포르노그래피와 도착증과 관련된 물건의 시장은 생각보다 방대하며, 도착증의 유병률은 조사 결과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예측되어 지고 있습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도착증을 보이는 환자의 절반 가량은 기혼 상태이며, 남녀 성비가 20:1로 나타나는 성피학증을 제외하고는 성행위의 허용범위가 문화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성도착증의 진단은 매우 복잡합니다. 도착증의 치료는 환자의 요청보다는, 범죄에 의해 치료가 의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도착증과 관련된 행동이나 환상은 아동기에 시작되고, 청소년기와 성인기를 거치면서 더욱 정교화 되고 확고해집니다. 도착장애는 주로 만성적이고 일차적이나 노인이 되면 도착적 환상과 도착행동이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노출증

노출증은 때때로 자위행위를 동반하며 자신의 몸이나 성기를 타인에게 노출하는 행위입니다. 자신의 몸이나 성기를 보고 상대방이 흥분할 것이라는 상상으로 이런 행동을 하는데 대표적으로 바바리맨이 있습니다.

 

  • 물건애증

물건을 사용하여 성적으로 흥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되는 물건은 대부분 여성의 속옷, 발장식 등의 여성 물건인데 이를 만지거나 문지르거나 냄새 맡으며 흥분합니다. 주로 이 물건들로 자위행위를 하거나 성행위 시 상대방에게 걸치도록 합니다. 물건애증은 청소년기에 시작되고 평생에 걸쳐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마찰도착증

마찰도착증은 자신의 성기를 일방적으로 상대방의 성기나 몸에 대거나 문지르면서 성욕, 성적인 환상, 성행위를 합니다. 마찰도착증은 초기 청소년기부터 시작되며, 노인이 되면 감소한다고 합니다.

 

  • 성적피학증

마조히스트라고 불리는 것으로 스스로가 경멸당하거나, 구타당하거나 학대를 받는 행위가 중심입니다. 스스로 자신을 학대할 때는 핀, 억제대, 재갈 등을 사용하고 파트너를 학대할 때는 붕대나 채찍이 사용되고, 배변을 던지거나, 기어 다니기, 짖기 등을 상대방에게 강요합니다. 위험한 피학생동에는 저산소애초증이 이습니다. 이들은 올가미, 비닐봉지, 흉부압박, 약물을 성행위에 사용해서 절정감을 높입니다. 하지만 이 행위는 죽음을 불러올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 성적가학증

새디스트라고 불리는 것으로 상대방을 정신적, 신체적으로 학대하면서 유발되는 성적 흥분이 중심입니다. 가학증 환자는 주로 피학증 환자와 성생활을 합니다. 가학적인 행위는 다양한 형태의 신체적 징벌, 억제대, 목조르기 등이 포함됩니다. 조기 성적 환상을 가질때부터 시작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강도가 심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동의되지 않은 성적 가학행위를 일방적으로 하는 환자는 체포될 때까지 그 도착행동을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이성의상도착증

이성의상도착증은 여성의 옷을 입음으로써 성적 흥분을 느끼는 남성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이성의 옷을 입는 것과 관련된 성적 환상, 성욕, 성행위는 반복되어 나타납니다.

 

  • 관음증

관음증은 성적인 흥분을 목적으로 나체 상태이거나, 옷을 벗고 있거나, 성행위를 하는 사람을 몰래 엿보는 행위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