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우울증에 도움 되는 보조 치료

우울증은 사람들이 병원치료 보다는 보완 혹은 보조 치료방법을 찾는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우울증에 효과적인 보조 치료 방법으로는 약초, 운동, 독서 요법 등이 존재하며, 다양한 요법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1. 약초 요법

가장 널리 알려진 약초는 ‘고추나물’ 입니다. 고추나물은 경증, 중증 우울과 불안, 계절성 우울증, 수면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고추나물은 우울증 뿐만 아니라 항염증, 항바이러스, 살균작용, 항궤양성 효과를 나타냅니다.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신체리듬을 조절하고 우울증 환자의 수면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류에서 주로 섭취할 수 있는 물질로서, 우울증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밝혀져있습니다.

 

2. 침술

침술은 에너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인체의 경락을 따라 위치한 혈에 바늘을 삽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침술은 엔돌핀,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의 합성과 방출을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3. 운동

운동은 기분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장점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연구되었습니다. 근력운동, 유연성 운동, 심폐운동 등 다양한 운동방법은 신체의 건강뿐만 아니라 기분, 자아존중감, 성취감을 증가시키고 긴장감을 감소시켜, 에너지를 재충전 시켜줍니다.

 

4. 마사지

마사지 요법 또한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마사지를 받은 환자들은 마음의 안정이 생겼다고 표현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효과 지속시간이 단기간인 것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5. 광선치료

광선치료는 계절성 요소를 가진 주요 우울장애와 계절적 정동장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에 감소된 일조량으로 지연된 수면단계는 일주기 리듬을 혼란시킵니다. 이것은 수면시간 동안 특정 시간대에 최고수준의 멜라토닌과 최저 체온이 계절적 정동장애에서는 지연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6. 명상과 요가

명상과 요가는 항우울 효과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명상은 편안한 신체 상태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호흡법을 이용합니다. 다른 형태의 명상은 마음챙김 명상으로 ‘순간을 살아가기’라는 태도와 기술을 사용합니다. 마음챙김 인지치료는 왜곡된 사고와 부정적인 정서를 다루는데 명상을 이용합니다. 인지치료는 우울증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불안장애에서도 큰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방법으로,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7. 에너지 치료

에너지 치료는 치료적 접촉, reiki, 기공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깊이 있는 연구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스트레스 감소와 기분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