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 i5 차이 초보자도 이해하기 쉬운 비교

최근 amd의 라이젠이 출시되면서 라이젠 cpu를 구입하는 유저가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CPU 강자는 인텔인 만큼 아직까지도 i3와 i5는 큰 사랑을 받는 cpu인데요. 컴퓨터를 구입할 때 고가의 i7이나 i9을 대신해서 주로 i3나 i5를 구입하게 됩니다.

 



 

i3와 i5의 성능이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는 유저가 많습니다. i3 i5 차이점과 사용자의 용도별 어느 cpu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가장 큰 차이점은 'cpu의 코어 수가 다르다' 입니다.

i3는 2코어 4스레드

i5는 4코어 4스레드

 

코어란 실제로 장착된 CPU 코어의 갯수를 말하는 것이고, 쓰레드란 실제로는 코어가 없지만 마치 실제 코어가 있는 것처럼 일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후라이팬 4개로 요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i3는 요리사 2명이서 후라이팬 4개를 사용하는 것이고, i5는 요리사 4명이서 후라이팬 4개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위의 그림이 i3와 i5의 차이점을 잘 나타내고 있는데요. 같은 일을 하더라도 사람이 많아야 일이 수월하듯이 cpu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혼자서 두사람 몫을 해낼 수 있지만 힘이들고 효율적이지도 못하겠죠.

 



 

▶ 두번째는 '그렇지만 cpu 코어수가 전부는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일꾼이 많다고 전부가 아닙니다. 최신 세대의 cpu일수록 일 하는 속도가 빠릅니다. 젊은 사람이 늙은 사람보다 힘도 좋고 빨리 빨리 움직일 수 있듯이, 코어 숫자는 많아도 일처리가 느린 i5 구세대보다, 숫자는 적어도 일처리가 빠른 최신 세대의 i3가 더 나은 환경도 존재합니다

 



 

▶ 그렇다면 i3와 i5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답은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결정된다' 입니다. 게임이나 영상작업, 혹은 다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는 환경이 아니라면 저렴한 i3만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몇몇가지의 고전 온라인 게임은 오히려 i3가 더 나은 것도 존재합니다. (던파라던지...)

 

반대로 게임이라던지 영상 인코딩 작업, 다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면서 사용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무조건 i5 입니다. 최신 온라인게임이나 스팀같은 패키지 게임을 즐기려면 i3로는 일손이 부족합니다.

 

최근 추세는 다수의 코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게임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오버워치나 검은사막 같은 게임은 멀티코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코어 수가 많은 cpu가 좋습니다. 스팀같은 패키지 게임은 대부분 멀티 코어를 지원합니다. 동영상 인코딩 작업 역시 코어수가 많을 수록 작업에 유리합니다.

 

만약 노래도 듣고, 게임도 켜놓고, 인터넷창도 열어놓고, 영화 다운로드도 받고, 포토샵도 열어놓고, 한글도 열어놓는 등 다수의 프로그램을 켜놓고 사용하는 유저라면 멀티 코어가 장착된 cpu가 좋습니다.

 



 

▶ 쉽게 결론부터 말하면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i3보다 i5가 더 좋다는 뜻이지요. 최근 amd의 라이젠이 큰 인기를 얻은 이유도 저렴한 가격에 코어와 쓰레드수가 인텔보다 많고 성능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일꾼도 많고 일도 잘하는데 오히려 가격은 저렴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물론 간단하게 인터넷만하고 영화만 시청하는 용도라면 i3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점차 멀티 코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고 요구 사양이 올라가는 만큼 i5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성비가 중요하고 컴퓨터를 조금 다룰 줄 안다면 저렴한 가격에 8코어를 자랑하는 amd fx8300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