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금단현상 8가지 및 대처방법

담배값이 크게 오르면서 금연과 관심을 가지는 분들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담배를 끊는 것이 쉬운 것이 절대 아닌 만큼 다양한 담배 금단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어떤 금단현상이 나타나는지 미리 알고 대처 방법을 알면 조금이라도 금연을 하는 것이 수월해지겠죠?

 



 

담배 금단현상은 매우 다양한데 대표적인 증상 및 대처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담배 금단현상은 장기간 동안 사용된 니코틴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장기간 동안 담배를 피우면 내성이 생기면서 더욱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담배를 끊는 것이 어려워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담배 금단현상은 담배를 끊기 시작한 뒤 짧게는 1시간 30분 ~ 2시간이 지난후부터 시작되며, 24시간 ~ 48시간 쯤 최고조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이후 몇주 ~ 몇달간 증상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담배 금단현상 8가지를 요약해보았습니다. 아래 8가지 항목을 천천히 살펴보세요!

 

1. 우울감, 불쾌한 기분

2. 불면증

3. 분노, 좌절, 예민해짐

4. 불안감

5. 집중력 저하

6. 안절부절 못해짐

7. 심장 박동수 감소

8. 식욕 증가, 체중증가

 



 

오랫동안 피웠던 담배를 끊게 되면 위에 설명된 것처럼 우울, 불면, 예민해짐, 불안, 집중력 저하 등의 다양한 금단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담배가격 상승 또는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금연을 시도하게 되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정도로 어려운 것이 금연이라고 하죠.

 















 

 

하지만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울 경우 기관지염, 호흡기 장애, 폐암 등의 치명적인 질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 당장이라도 금연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선택이라고 합니다.

 



 

담배 금단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처 방법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니코틴 패치, 금연껌과 같은 보조 제품을 사용하는 것과 자주 양치질을 해주는 것, 흡연 욕구가 있을 때 마다 운동하기, 전화하기, 물마시기, 바람쐬기 등의 다른 일에 집중해보는 것이 좋은 대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