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아랫배 통증 2가지 원인 및 해결 방법



 

 

여성 아랫배 통증의 원인 및 증상,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아랫배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생리 기간에 나타나는 복통은 생리가 끝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는데 월경주기와는 무관하게 나타나는 복통일 경우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아랫배 통증

자궁은 태아를 잉태하는 중요한 신체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궁에는 여러가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자궁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자궁 근종입니다. 과거에는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20대의 젊은 여성에게서도 발병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1.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위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주로 40대 이상의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질환이었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 생활습관 변화 등의 원인으로 인해 젊은 여성에게서도 발병율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자궁근종이 심해질 경우에는 심한 아랫배 통증과 함께 자궁출혈, 복부 팽만, 빈뇨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악화될 경우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2-30대 여성일 경우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생기는 원인을 몇가지 꼽자면 스트레스, 운동부족, 영양 불균형 등이 있는데요. 모두 생활습관과 관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음주나 흡연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35세 이상일 경우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골반염

여성 아랫배 통증의 원인 중 하나인 골반염은 자궁내경관에 서식하던 세균이 자궁내막, 나팔관 등에 퍼지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골반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임질균, 클라미디아균이 대표적인데요.

 

골반염이 생길 경우에는 여성 아랫배 통증은 물론 골반통, 발열, 질 분비물 증가, 월경량 증가, 배뇨시 불편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오히려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골반염은 세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광범위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하게 된다고 합니다. 치료는 원칙적으로 배우자도 함께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골반염을 일으키는 균이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골반염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관계를 하지 않는 것이지만 대부분 한명의 파트너와 안전하게 성관계를 맺는 것만으로도 감염 위험성은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평소 콘돔을 사용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여성 아랫배 통증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월경 주기와 무관하게 나타나는 여성 아랫배 통증일 경우에는 되도록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데요. 자궁은 제 2의 심장으로 불릴 만큼 여성에게서 중요한 장기이므로 귀찮게 여기지 말고 검사 및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