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st의 목적과 종류 및 부작용, 관리 방법 >

1. 골절정복 및 고정

2. 변형의 예방 및 고정

3. 관절의 지지와 안정

4. 동통의 효과적 해소

 

cast의 종류

Short arm cast

적용- 요골 또는 척골의 원위부 골절등에 시술합니다. 손가락 마디 관절의 손상이나 손가락 뼈의 골절이 함께 있을 때는 손가락 부목을 대주어 short arm cast와 연결합니다.

Long arm cast

적용- 요골 및 척골 골절, 기타 주관절 주변의 골절, 손목 인대의 손상, carpal bone의 경미한 골절을 치료할 때 쓰입니다.

Hanging arm cast

적용- 환자가 서 있을 때 상완골과 어깨관절 부위를 지지하기 위함입니다. 환자가 직립상태에 있을 때 석고의 무게는 상완에 가벼운 견인역할을 합니다. 이 석고붕대는 어깨손상이나 상완골의 목골절, 상완골간부위(humerus shaft)의 나선형 골절이나 복잡성골절 치료에 쓰입니다.

Body cast

적용- 척추골절의 고정이나 척추융합술 후, 또는 척추골 손상의 치유를 위하여 사용됩니다.

척추 수술 전에 안정을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적용하기도 합니다. 용도에 따라 Minerva jacketbody jacket 형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Minerva jacket은 두개골의 후두와 앞부분을 덮고 목, 가슴, , 배의 장골능선까지 석고붕대로 감은 것이다. 얼굴과 귀, 둔부, 치골과 사지는 노출되지만 환자는 상당한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Body jacket은 흉곽위부분에서 두덩부위까지 몸통부분을 석고로 고정하므로 머리, 어깨 및 사지가 자유롭습니다. 장골능선을 덮으나 둔부와 두덩부위가 노출됩니다. 때에 따라서는 대퇴부위와 골반부를 포함하거나 경추골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Body cast를 할 때는 호흡과 소화기능을 돕기 위해서 가슴과 배부분의 공간을 여유있게 하며 배 부분의 압박을 방지하기 위하여 배 앞부분에 창구를 먼저 만듭니다.

Spica cast

적용- 둔부나 어깨 부위에 적용한다. Spica8자형으로 교차된 형태라는 뜻에서 유래된 말로 몸통과 사지의 주요부분을 함께 고정하기 위하여 적용됩니다.

Shoulder spica cast

적용- 어깨의 Spica castbody jacketlong arm nast를 병용한 것으로 어깨관절이나 상완골 골절, 팔굽관절의 손상, 어깨관절의 탈구를 치료하기 위하여 적용됩니다.

Hip spica cast

적용- Hip spica cast 는 유두선 아래에서 손상받은 쪽 하지전체(발까지도 포함할 수 있음)를 석고붕대로 감는 것이다. 둔부와 회음부위의 청결을 위해 창구를 냅니다. 이 석고붕대는 그 적용부위에 따라 single spica, one and half spica, bilateral above knee spica 의 세가지가 있습니다.

Hip spica cast는 선천적 대퇴관절 탈구나 대퇴관절 및 무릎관절의 재건수술(reconstructive surgery)후에 수술부위를 고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골반이나 대퇴관절, 대퇴골절의 고정을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Spica cast 시에는 다리나 팔의 석고붕대 사이에 외전을 방지해 주기 위한 막대기를 대주어 위치를 지지하는데 이를 외전대(abduction bar)라고 한다. 환자의 체위를 변경할 때 이 막대기를 잡고 돌리면 막대기가 떨어지기 쉬우므로 조심합니다.

Thumb spica cast

적용- 팔꿈치 아래에서 엄지손가락까지 석고붕대를 하고 엄지손가락 끝만 노출시킵니다. 이는 손목뼈의 골절이나 손가락골절, 인대와 관절의 손상에 대한 치료방법입니다.

Short

leg cast

적용- 발목이나 발에 골절이 있을 때 무릎아래에서 발목까지 감는 형태입니다. 발가락을 노출시켜서 감각, 운동정도, 순환상태를 관찰합니다.

체중부하가 허용되는 경우에는 쇠로된 보행용 뒤축을 만들어서 대어준다. 발목관절은 90도 각도를 유지하고, 뒷꿈치가 해부학적 정상위치가 되도록 고정합니다. 특히 하지 석고 붕대인 경우 비근골신경(peroneal nerve)의 압박은 수족(foot drop)의 원인이 되므로 관찰이 중요합니다.

Short leg cast 를 변형하여 무릎위까지 cast를 높게 하는 경우를 patella tendon weight bearing cast라고 하며 이는 경골이나 비골의 경한 골절에 사용합니다.

Long

leg cast

적용- 발부분의 모양은 short leg cast와 비슷합니다. 무릎관절을 지나서 샅부위까지 석고붕대로 고정한다. 이때 체중부하가 필요하면 보행용 뒤축을 대어줍니다. 무릎관절이나 대퇴하부의 심한 골절이나 경골, 비근골, 발목뼈의 경미한 골절에 쓰입니다.

Cylinder cast

적용- 슬개골 골절과 Osgood-schlter씨 병 등에 시술합니다.

Foot cast

적용- 발가락 골절시 족부만을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Broomstick cast

적용- 소아의 대퇴골두에 발생하는 무혈성 골괴사증(avascular necrosis

Legg-Calve-Perthes Disease)에 시행합니다.

Frog

leg cast

적용- 선천성 고관절 탈구(congenital dislocation of the hip)의 정복술 후에 시행하는 석고붕대 고정방법입니다.

 

cast를 한 환자의 관리 문제와 중재

1. 석고붕대 건조와 관련된 불편

석고붕대가 건조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석고붕대에 사용된 재료의 종류, 석고붕대 에서 증발되는 물의 양, 석고의 두께, 실내의 온도와 습도, 통풍 등에 따라 다릅니다.

석고붕대는 자연건조가 가장 적당하나 습도가 높거나 추운 날에는 전기난로를 이용 하여 건조를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석고붕대는 속까지 완전히 말려야 하며 전체가 고루고루 일정한 시간내에 마르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석고붕대의 일부에 열을 집중해서 가하지 말며 석고붕대에 너무 가깝게 건조기를 놓지 않습니다. 건조시간이 전체적으로 고르지 않으면 깨어지기 쉽고, 마르는 석고 부분에 과열이나 석고붕대 자체의 증발열로 심하면 화상의 위험도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환자의 체위도 자주 변경해줍니다.

전등이나 전기난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건조 동안에 석고붕대에서 열이 발생될 때 환자가 불안해 하며, 불편감을 호소하므로 그 과정을 미리 설명해 줍니다.

Body castHip spica cast를 한 경우에 이 열로 환자가 불편을 호소하면 노출된 신체부위에 얼음주머니를 대어주거나 선풍기로 공기를 순환시킵니다. 선풍기도 환자의 석고붕대 부위에 직접 대지 말고 간접적으로 공기를 시원하게 해줍니다.

석고붕대가 젖어 있는 동안 열로 인한 불편은 물론 쉽사리 오한이나 추위를 느끼기도 합니다. 이때는 석고붕대를 하지 않은 부분을 담요로 덮어서 보온합니다.

젖은 석고붕대와 마른 석고붕대를 비교하면 마른 석고붕대는 냄새가 없고 두들기면 공명음이 있으며 희고 반짝이며 온도의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반면에 젖은 석고붕대는 곰팡이 냄새가 나며 두들기면 둔탁한 소리가 나고 윤택없는 회색이며 만지면 찬 냉기가 느껴집니다.

 

2. 고정된 자세와 관련된 불편

석고붕대를 감은 후에 환자를 침대로 옮길 때는 반드시 손바닥을 이용하여 조심스럽게 다룹니다. 만약 손가락 끝부분으로 석고붕대를 누르면 석고붕대속의 피부에도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사지에 석고붕대를 하면 부종예방을 위하여 석고붕대 후 24-28시간 동안 계속해서 환부를 높여줍니다.

허리와 다리밑에 베개를 대주어서 석고붕대로 인한 압박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고 마르는 동안 젖은 석고붕대를 보호합니다. 석고붕대가 완전히 마른 후에도 석고 붕대 밑에 베개를 대어주면 편안함을 더 느끼게 됩니다. 베개를 받치는 목적은 석고가 건조되는 동안 뼈 돌출부위에 과도한 압박으로 인한 동통과 불편감을 예방하고 신체선렬을 보존하기 위함입니다.

석고 붕대한 환자를 위해서는 침요가 단단해야 하므로 침요밑에 나무판을 깔아줍니다.

석고붕대 부위는 늘 높여진 위치로 유지하여 부종을 예방합니다. 발뒤꿈치는 베개나 침요에 닿지 않도록 하고, 두꺼운 담요로 발을 덮지 말고 cradle 을 이용하며 가끔 복위로 눕혀줌으로써 수족을 예방합니다.

발의 외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발의 정상위치를 유지합니다.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면 석고붕대가 마르는 동안에 환자의 체위를 계획적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젖어있는 동안은 체위를 변경하면 깨지기 쉬우므로 면적이 큰 cast경우는 첫날은 체위를 크게 변경하지 않고 조금씩 바꿔줍니다.

석고붕대하기 전후에 환자에게 체위변경의필요성과 방법을 설명해서 협조를 얻습니다.

석고붕대 동안 침상에서 낙상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고에 유의합니다.

 


3 . 석고붕대 고정과 관련된 감각장애, 혈행장애 및 가동성장애

사지를 석고붕대로 고정한 경우에는 동맥이나 정맥혈의 순환이 잘 안되며 특히 동맥혈류가 막혀서 조직의 괴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상지에 석고붕대한 경우에는 volkmann연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요골맥박이 촉지 되지 않거나 손과 손가락의 부종 및 변색이 나타나므로 이러한 증상의 발현여부를 정확히 관찰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의심되면 곧 보고해서 조치를 하며 압력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석고붕대로 인한 압박으로 피부표면의 말초신경이 눌리면 신경손상이 오기 쉽습니다. 따라서 근육마비가 초래되고 수족과 같이 회복이 불가능한 영구적 변형이 초래되므로 감각마비나 운동기능 및 순환상태에 대한 철저한 관찰이 요구됩니다.

방어력이 약한 부위가 석고붕대로 인한 압박을 받게 되면 초기에는 동통만 느끼지만 후에는 국소의 혈액공급이 차단되면서 욕창과 같은 조직괴사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석고 붕대한 직후에 동통이 발견되면 즉시 보고합니다. 이때의 동통은 쓰리고 아프며 약 2-3일 지나면 다소 완화되기도 하지만 동통을 호소하지 않아도 안심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관찰합니다.

신경, 혈행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 세심한 관찰은 물론 환자의 전신반응도 사정하여 합병증이 예측되는 증상을 발견해야 합니다. 관찰을 통하여 전신상태, 피부의 열감, 혈행상태, 감각정도, 부종유무, 운동상태를 파악 한다. 이러한 증상을 p자로 시작되는 다섯가지의 증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동통(pain) 청색증(pallor) 무맥(pulselessness) 감각이상(paresthesia) 마비(paralysis)

석고붕대의 끝부분을 정상부위와 비교하여 비정상적인 피부냉감 등을 찾습니다.

말초부위의 맥박을 측정하여 동맥혈류의 이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핀으로 찌르거나 가볍게 만졌을 때 환자의 감각여부를 사정합니다.

석고붕대를 만져서 온감이나 냉감 여부를 확인합니다. 가끔 속에 조직괴저가 일어나면 온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탈색검사를 합니다. 손톱이나 발톱을 간호사의 손으로 눌러보아 손을 떼었을 때 소실되었던 색깔이 정상으로 돌아오는지 사정합니다. 색깔이 돌아오는 속도도 관찰합니다. (빠르면 정맥의 울혈, 느리면 순환장애)

운동기능 사정을 위해 환자에게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움직여 보도록 합니다. 움직일때 동통이 있는지 사정합니다.

석고붕대 끝의 피부손상이나 부종을 관찰합니다.

환자의 호소를 주의깊게 듣습니다.

 

4. 혈행 장애와 관련된 동통

동통은 혈액순환장애를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증후입니다. 이때 동통의 특징은 국소화되지 않고 주로 쓰리거나 조이는 것으로서 수술 후나 손상후의 동통보다 훨씬 심합니다. 골절부위가 일단 정복이 된 후부터는 점차 동통이 경감됩니다.

일단 동통의 원인이 분명해지면 진통제로 처방합니다.

동통이 석고붕대의압박에 의한 것이 분명하면 의사는 석고붕대를 반원통으로 자르거나 원통석고붕대의 일부를 잘라 압박을 감해줍니다.

환자에게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움직여 보도록 합니다. 움직일 때 동통이 있는지 사정합니다.

환자의 호소를 주의 깊게 듣습니다.

석고 붕대한 직후에 동통이 발견되면 즉시 보고합니다.

 

5. cast syndrome 과 관련된 영양장애

몸통이나 하지의 석고붕대에 의해 척추골이 신전되는 경우 요추골이 비정상적으로 전만 되어 십이지장은 상장간막동맥과 척추사이에 끼어서 압박됩니다.

따라서 오심, 구토, 복통, 복부팽만 및 급성위확장 등의 소화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Cast syndrome 을 예방하기 위해서 좌측와위나 복와위로 배의 긴장을 완화시키며 시간적으로 체위를 교환합니다.

수술후에도 가능하면 체위를 교환하며 체위교환을 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금식시키고 위관을 삽입하며 위액을 흡인합니다.

장기화되는 경우에는 비경구적으로 수액을 공급합니다.

 

6. 압박과 관련된 피부손상

석고붕대 고정 후에는 내부를 직접볼 수 없기 때문에 소양감, 작열감, 발열, 통증, 악취 및 분비물의 노출 등 환자의 호소를 잘 듣고 내부의 이상상태를 판단합니다. 석고붕대 유형에 따라 압박되기 쉬운 부위를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환자의 호소를 주의 깊게 듣습니다. 욕창예방에 있어서 피부청결은 기본이 됩니다.

전신목욕은 할 수 없어도 부분목욕으로 가능한 한 청결을 유지합니다.

욕창 호발부위를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7. 부동과 관련된 배변습관의 변화

석고붕대로 고정하기 전에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원칙적으로 침대배설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Hip spica cast의 경우 허리에 쿠션을 넣어서 허리가 들리게 한다음 변기를 넣어주는데 이때 대퇴관절부위를 더럽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환자 자신도 이점에 대해 상당한 불안감을 갖고 있음을 이해하고 안심시킵니다.

어린이의 경우 용변으로 오염되어 석고붕대의 효과를 약화시키지 않도록 방수포로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행이 허용될 때에도 방수포로 씌워서 오염되거나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침대배설은 신체적 불편보다 불안이 더 큰 문제이므로 환자의 privacy를 충분히 고려해 줍니다.

 

8. 부동과 관련된 관절운동과 근력저하

운동은 석고붕대 하고 있는 동안에도 중요합니다. 운동을 적절히 함으로써 고정하고 있는 동안의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유를 도우며, 석고를 제거한 후의 재활과정에도 용이하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관절의 가동운동이 필요합니다.

Long arm cast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어깨와 손가락의 관절운동을 시켜줍니다.

상완골이나 어깨의 손상이 있을 경우 처방에 따라 운동을 계획합니다.

Long leg cast의 경우 둔부와 발가락의 운동을 실시합니다.

특히 등척성 운동은 특별한 금기사항이 없는 한 매시간 실시합니다.

그 외에 침상안정을 요하는 환자에게는 목발 보행 등 장차 기능재활에 대비하여 상지 근육의 힘주기 운동 이라든지 둔부 힘주기, 배 근육 힘주기, 심호흡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9. 감염과 관련된 조직손상

상처의 배액상태나 출혈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석고붕대의 표면을 관찰합니다.

조직괴저가 있으면 곰팡이 냄새나 역한 냄새가 납니다.

이는 감염의 가능성을 뜻하므로 체온상승이나 백혈구 증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10. 활동제한과 관련된 정신사회적 적응 저하

석고붕대로 활동이 제한되면 운동과 활동의 제한 뿐 아니라 소외감이나 피로와 불편감 으로 환자는 매우 불안하고 정신적으로 위축되며 우울해 집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자가간호를 하도록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활동을 계획하며 환자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활동과 운동은 신체적 기능의 유지 뿐만 아니라 독립심과 자존심 유지에도 중요합니다.

석고붕대가 활동을 제한하기 때문에 환자가 하고자 하는 일을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요하면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침상 가까이 필요한 물품을 정리해 놓습니다 호출 벨을 설치합니다. 옷 입는 방법의 훈련, 배설방법의 훈련 등 일상생활을 위한 여러가지 기능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