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재 대피 요령
(1) 최초 발견시
참고로, 전기 화재는 감전위험이 있으므로 물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불을 발견하면 ‘불이야’ 하고 큰 소리로 외쳐서 다른 사람에게 알려야 합니다.
화재경보 비상벨이 있다면 비상벨을 누르도록 하며, 비상벨이 없을 시 침착하게 119에 신고해야 합니다.
화재가 초기 진압이 가능하다면 근처 소화기 및 소화전을 이용하여 진화하며, 화재 진압에 어려움이 있다면 즉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2) 화재 신고 요령
침착하게 전화를 들고 119 버튼을 누릅니다.
화재가 발생한 장소, 화재의 종류, 상황 등을 침착하게 설명하도록 하며, 소방대가 현장에 도착시 현재까지의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화기 사용 방법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가져간 후,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제거 합니다.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 뜻이 화재를 향해 소화기를 뿌립니다.
(4) 화재 대피 요령
출입문 및 비상구를 확인하여 대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출입문 및 비상구의 개방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난층으로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 비상구 및 옥상으로 피난하도록 합니다.
화재 시 엘리베이터는 연기로 인한 질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로 탑승하지 않도록 합니다.
문의 손잡이는 손등을 대어보거나, 손잡이를 만져 뜨겁지 않으면 문을 열고 피난구로 향해야 합니다. 만약 손잡이가 뜨거울 경우 반대편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므로 다른 피난로를 찾아야 합니다.
밖으로 나온 경우 절대로 건물 안으로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다른 출구가 없어 피난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연기의 침투 및 화염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화재가 아직 닿지 않은 장소에서 구조대원을 기다리도록 합니다.
(5) 연기가 가득차 있을 시 행동 방법
복도에 연기로 인한 이동이 제한될 경우 자세를 낮추고,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하여 코와 입을 가리고 이동하도록 합니다.
문틈으로 연기가 새어 들어오는 경우 젖은 옷가지 등을 이용하여 문틈을 막도록 합니다.
피난이 불가능하고 연기로 인한 산소 부족 시 젖은 수건 등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최대한 자세를 낮추어 구조 대원을 기다리도록 합니다.
(6) 화재 진압 후 조치사항
전기 및 가스 안전관리
전기 및 가스시설의 이상 유무는 전문이녉에 의해 확인 및 조치해야 합니다. 전력 공급의 재개는 재해 현장의 조치 및 복구가 완료된 후에 실시해야 합니다.
건물 안전 관리
관계인 및 조사원 이외에는 건물 내 진입을 금지 합니다.
2차 사고에 대비하여 몬든 인원은 화재 현장에서 떨어진 곳으로 대피 시키도록 합니다.
화재진화 및 조사활동의 지원
화재 진화 후 관계기관의 화재조사 요청시 지원하도록 해야 합니다.
화재조사 시에도 건물 내 진입 및 모든 활동은 소방대원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2. 폭발 및 붕괴 대피 요령
(1) 건물 붕괴 시
사고 징후를 발견하면 큰 소리로 외쳐서 다른 사람에게 알린 후, 경보 비상벨을 누르고 119에 우선 신고해야 합니다.
(2) 대피 요령
건물내에 있을 경우 엘리베이터 홀, 계단실 등과 같이 견디는 힘이 강한 벽체가 있는 안전한 곳으로 임시 대피하도록 합니다.
부상자는 가능한 응급처치를 하고 이동이 가능할 경우 함께 이동합니다. 로프, 손전등 등 탈출에 필요한 물품을 찾아 건물 밖으로 탈출하도록 합니다. 건물의 구조를 잘 아는 피난유도반을 선두로 하여 가능한 머리를 보화면서 신속하게 대피합니다.
건물밖에 있을 경우 추가붕괴 및 가스폭발 등의 위험이 없는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3) 잔해에 깔리거나 고립된 경우
불필요한 체력을 소모하지 말고 가급적 편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구조를 요청합니다.
파이프 등을 규칙적으로 두드리거나 소리르 지르거나 휴대전화로 119에 구조요청을 합니다.
휴대전화는 불통구역이라도 전원을 켜두되, 배터리 절약을 위해 전원은 일정 주기로 켜야 합니다.
공기 공급이 잘 되는 창문이나 선반이 없는 벽 쪽이나 낙하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튼튼한 테이블 밑에서 자세를 낮추고 구조를 기다리도록 합니다.
구조대의 호출이 들리면 침착하게 반응하고, 체력을 완전히 소진시킬 수 있으므로 불필요하게 고함을 지르지 않습니다.
주위에 사람이 있음이 확실할 경우에는 손전등을 비추거나 큰 소리로 부르거나 파이프 등을 두드려 구조대의 주의를 끌도록 합니다.
(4) 폭발사고 대피 요령
건물안에서는 2차 폭발에 대비하여 신속히 밖으로 대피합니다.
폭발시에는 멀리 떨어진 장소, 차폐벽(폭발 장소로부터 몸을 숨길 수 있는 장소)이 있는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
3. 정전사고
정전과 같은 재난 상황은 생명의 위협을 주지 않는 재난으로 시급한 대피가 오히려 혼잡을 줄 수 있습니다.
주변을 살펴서 손전등과 같은 빛을 낼 수 잇는 물건을 찾도록 합니다.
대피해야 할 상황이 생기면 재난대피반을 선두로하여 차분하게 이동하도록 합니다.
4. 위해물질 노출
(1) 최초 발견 시
최초 발견자는 큰 소리로 다른 사람에게 알리도록 하며, 화재경보 비상벨을 누르고 119 등에 신고 하도록 합니다.
(2) 대피요령
비상계단 등을 이용하여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건물내에 유해가스가 차 있을 수 있으니 마스크, 물수건 등으로 코를 막고 자세를 낮추도록 합니다.
구조요원이 도착하였을 경우 사상자 위치를 안내하고, 구조요원의 진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