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는 우리말로 중앙처리장치라고 불리며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두뇌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PC의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고성능 CPU일수록 작업 처리 속도 또한 빠릅니다.
PC에 사용되는 모든 전자 부품은 열이 발생합니다. CPU 역시 발열이 생기게 되는데 고온이 될 수록 성능 저하를 일으키게 됩니다.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써멀구리스 및 쿨러를 장착하게 되죠.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cpu 온도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pu 온도측정
cpu 온도측정
CPU 온도측정은 관련 프로그램들을 다운로드 받아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몇몇가지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CPUID HWMonitor와 고클린 입니다. 두가지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첨부한 링크를 이용하여 네이버자료실에 접속하신 후 2가지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마다 온도 표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비교를 원하실 경우 2가지 모두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따로따로 받기 귀찮으신 분은 위의 2가지 프로그램을 압축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셔도 됩니다.
cpu 온도측정
아이러니하게도 프로그램에 따라 온도 표기 상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공통점은 CPU 온도를 고온으로 유지할 경우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성능 저하가 발생하게 되므로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HWmonitor와 고클린의 cpu 온도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클린의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하신 후 아래와 같이 CPU/그래픽카드 온도측정 메뉴를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두번째는 HWmonitors 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신 뒤 CPU 모델명 하단에 적혀있는 Temperatures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특히 날씨가 기본적으로 무더운 여름철에는 온도 관리에 더욱 각별히 신경써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히 어느 온도가 높고 낮다는 것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평균 온도가 0도~50도는 양호, 50도~60도 정도는 조금 뜨거운, 60도 이상은 쿨링의 개선이 필요하다로 생각하시면 간편합니다.
CPU 온도를 낮춰주는 방법으로는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하거나, 쿨러를 교체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멀구리스나 쿨러 모두 저가 ~ 고가의 제품이 많이 출시되어 있으므로 구입 예산에 맞는 가성비 좋은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체 내부의 쿨링 환경 또한 매우 중요하므로 본체 환풍구의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 역시 도움이 되며, 본체를 주변이 막혀 있지 않은 곳에 두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cpu 온도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