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 없애는 법 치료방법 장단점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사마귀에 걸린 친구들이 참 많았는데 요즘은 그리 흔한 질병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마귀는 피부나 점막에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표피가 과도하게 증식해 피부가 동그랗고 볼록하게 솟아오르는 질병입니다.

피부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데, 주로 생기는 위치는 손이나 발, 다리, 얼굴에 잘 발생하고 성접촉에 의해 성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전염이 되기 때문에 되도록 만지지 않는 것이 좋으며, 면역력이 낮은 아동은 특히 접촉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마귀의 원인이 되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감염이 잘 되는데, 단순히 사마귀만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여성에게서 자궁경부암 등의 중증 질병을 나타내는 바이러스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물사마귀라고 불리는 것은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아니라 폭스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이므로, 사마귀와는 원인이 다른 질환입니다.

 



증상 
사마귀는 부위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는데, 얼굴과 손등에 많이 발병하는 편평사마귀는 어린이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치료가 어려운 편인데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손발바닥에 자주 발생하는 사마귀는 티눈으로 오해하기 쉬운데, 보통 티눈이 발생하는 체중이 실리거나 접촉이 자주 일어나는 부위와는 무관하게 발생하고 여러 개가 모여있거나, 검은 점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보통 성관계 후 2개월 정도가 지난 후에 발생하는데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남성의 경우 요도 입구나 항문주위에 잘 나타나며, 여성의 경우 외음부와 항문에 잘 발생합니다.

 

사마귀 없애는 방법
안타깝게도 사마귀를 완벽하게 치료하는 방법은 아직 존재 하지 않습니다.

원인이 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백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현재 완치율은 50% 정도라고 하며 재발율 역시 50%에 가까울 정도로 높다고 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은 레이저치료, 냉동치료 등의 방법을 이용해 사마귀를 제거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면역치료법이라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치료방법 장단점
1. 냉동치료
냉동치료는 저온의 액체질소를 이용해 피부에 존재하는 사마귀 조직을 급격히 냉동시킨 뒤, 얼어있는 사마귀를 떼내는 방법입니다.
치료 방법이 아주 간단해서 시간과 비용 적은 것이 장점인데,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 표면의 사마귀를 떼내는 것일 뿐이므로 재발율이 높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또 피부에 자극을 주므로 색소가 침착되거나 통증 등의 부작용이 함께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레이저 치료
레이저 치료는 탄산 가스 레이저를 사용해서 사마귀를 태워버리는 방법입니다.

냉동치료와 마찬가지로 치료방법이 간단한 것이 장점이지만, 단점도 같아서 재발율이 높고 색소침착, 통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면역치료
면역치료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항체를 생성해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면역치료는 신체의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해 재발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높아진 면역 덕분에 사마귀 이외의 다른 질병의 치료와 예방이 함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만큼 부작용이 적다는 뜻이기도 한데, 면역 세포가 활성화되는 정도가 개인에 따라 차이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사마귀는 부위나 크기, 재발 유무 등을 고려해 개인에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한번의 치료로 완치되는 질병이 아니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냉동치료나 레이저치료는 비용이나 치료 기간이 짧기 때문에 효율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재발율이 높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치료비가 발생하는 경우가 잦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시적인 치료방법으로 냉동치료나 레이저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면역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