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돌도돌한 생김새 때문에 닭살 피부라고 불리는 모공각화증은 유전적인 부분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평소에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에 신경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행히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호전되지만 외모에 예민한 10대에서 20대라면 여간 신경쓰이는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공각화증은 각질이 모공에 쌓이는 것이 원인이기 때문에 간혹 스크럽제를 사용하거나 때를 미는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런 행동은 오히려 피부의 건조함만 증가시키기 때문에 피부 보습에 우선적으로 신경을 써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모공각화증은 보습 크림을 바르거나 비타민A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큰 효과를 보려면 피부과 진료를 통해 레이저 치료나 박피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비싼 돈을 들이지 않더라도 평소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서 충분히 증상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공각화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명한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공각화증 코코넛오일
모공각화증은 피부 보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깨끗하게 씻은 후 기초 단계에서 코코넛오일을 발라주면 피부에 유막이 형성되어 수분이 소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이 탁월한 효과를 가지지만 굳이 코코넛오일이 아니더라도 피부에 유막을 형성해 수분을 지켜줄 수 있는 오일이라면 어느 것이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데, 가능하다면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공각화증 치료
앞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모공각화증을 치료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 진료를 통해서 레이저 등의 시술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비용도 비싸고 평소 피부 보습에 신경쓰지 않으면 언제든 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공각화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연 스크럽
일반 시중에서 파는 스크럽 제품은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는 좋지만 그만큼 피부 자극이 심합니다. 특히 피부가 예민한 사람이라면 오히려 자극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천연 스크럽제입니다.
대표적으로 오트밀을 물에 1:1로 섞어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피부 자극이 적은 천연 스크럽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트밀마저 자극이 심한 것 같다면 오일을 이용해서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소금과 비슷한 양으로 섞은 후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보습과 각질 제거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천연 스크럽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영양섭취
모공각화증은 음식 섭취와는 관련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으로 증상을 개선시켜볼 수 있는데요. 피부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한 딸기, 망고 등의 과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오메가3는 모공각화증을 포함한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 등을 통해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