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 무료로 받는 법

임산부에게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을 고르라면 ‘엽산’을 뽑을 수 있습니다.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세포의 분열과 성장, 아미노산과 핵산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분이라고 합니다. 임산부에게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은 물론 태아에게 다양한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엽산이 부족할 경우 태아의 조산, 사산, 저체중아, 신경관결함 기형아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엽산을 보충하는 이유가 임산부에게서 조산, 유산, 기형아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죠. 엽산은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하지만 대부분 조리 과정에서 파괴되기 때문에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을 계획적으로 한 경우가 아니라 계획 없이 생긴 경우라면 임신 초기(6주 정도)까지는 임신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이 사이에 태아에게서 뇌나 척추에 결손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다시 말하면, 임신을 계획한 사람이라면 엽산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는 언제가 가장 좋을까요?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와 복용법, 복용량에 대해 소개합니다.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입신 3개월 전부터 임신 13주까지

임신 사실을 안 직후 바로

 

복용방법

하루 권장량 : 0.4mg 이상

 



 

위에서 설명된 대로 엽산은 음식으로는 섭취하는데 제한이 있기 때문에 엽산제 혹은 종합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합니다.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비타민B12가 엽산대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타민b12가 같이 포함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엽산은 많이 먹을수록 좋은 것일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엽산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신경 손상, 신장 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장기간 동안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비타민b12 결핍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와 복용법, 복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산부에게 얼마나 중요한 영양소인지 이해되셨나요? 음식으로는 부족하니 시중에서 영양제를 구입해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하지만! 영양제 가격이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보건소에서 무료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신 12주 이내에 신분증과 임신확인증을 지참하여 보건소를 방문하면 무료로 엽산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