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예방법 대표적인 4가지 방법!



 

랜섬웨어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랜섬웨어는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강제로 암호화해서 사용할 수 없게 만든 뒤 암호를 댓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최근에는 금전 요구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과 같이 가상화폐를 요구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랜섬웨어 예방법

랜섬웨어에 감염될 경우 암호가 없다면 복구할 방법이 없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봐야하는데요. 소중한 데이터를 모두 날려버릴 수도 있게 되므로 랜섬웨어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랜섬웨어 예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중요한 파일은 반드시 외장하드나 외부 클라우드에 저장해 놓습니다. 최근에는 원드라이브나 드롭박스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의 보안 업데이트를 최신으로유지합니다.

3. 인터넷을 사용하던 도중 낯설거나 의심히 가는 이메일, 웹사이트 등은 접속하지 않습니다.

4. 어도비 플래시 기반의 웹사이트는 랜섬웨어에 감염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유행하는 신종 랜섬웨어가 나타났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컴퓨터를 켜기 전 랜선을 뽑고 와이파이를 끕니다.
2. 컴퓨터를 켠 후 제어판에서 방화벽 smb 포트를 차단합니다.
3. 인터넷 연결 후 최신 보안 업데이트를 설치합니다.

 

랜섬웨어가 감염되었을 경우 먼저 인터넷 접속을 차단한 뒤 컴퓨터 전원을 끕니다. 이후 사이버경찰에 신고한 뒤 안내되는 절차를 따르는 것이 좋으며, 한국인터넷 진흥원에 신고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랜섬웨어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