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파가 더욱 심해지고 날씨가 점점 건조해지면서 피부의 각질 관리가 중요해지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온풍기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온풍기로 인해서 습도가 더욱 낮아져 각질이 심해지고는 합니다.
각질은 우리 피부에서 오래된 표피층이 떨어져 나가면서 발생하는 것인데, 쉽게 말하면 때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각질을 제때 제거해주지 않으면 각질층이 두터워지면서 피부가 푸석푸석해보이고 화장이 잘 먹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각질이 단순히 나쁜것만은 아닌 이유가, 각질은 우리 피부를 외부자극에서부터 보호해주고,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잦은 각질 제거는 오히려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는데, 흔히 볼 수 있는 목욕탕에서 때수건을 이용해 때를 세게 민다던지, 혹은 매일같이 하는 얼굴의 각질 제거는 오히려 피부보호 장벽을 무너뜨리고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잦은 각질제거 보다는 피부 보습에 신경써 주는 것이 각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각질제거는 일주일에 1~2회만 해주는 것이 피부건강에 좋은데, 횟수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피부타입에 잘 맞는 각질제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얼굴에 기름기가 번들번들하게 도는 지성피부 타입인데, 저와 같은 지성피부일 경우는 피지가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각질 제거를 하지 않으면 각종 노폐물과 피지, 각질이 쌓여 여드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성피부는 피부의 두께가 두터운 편이기 때문에 알갱이가 포함된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피부의 경우 보통 스크럽제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강한 힘으로 문지르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될 뿐이니 부드럽게 문질러주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피부의 경우, 이미 피부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수분증발을 막아주는 각질을 제거하게 되면 오히려 더욱 건조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질 제거보다는 평소 피부 보습에 신경써 주는 것이 좋은데, 각질제거제를 사용할 때는 알갱이가 포함된 스크럽제보다는 젤 타입의 필링젤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이 부족한 건성이기 때문에 각질 제거 후 수분보충을 필수적으로 해주는 것이 각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민감성 피부의 경우, 스크럽제나 필링제를 사용하게 되면 피부가 붉어지고 따끔거리는 일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각질제거는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각질제거가 필요할 때에는 저자극성 제품을 선택해 짧은 시간동안만 사용하거나, 화장솜을 이용해 마사지 하듯이 부드럽게 문질러 각질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샤워할 때 미온수를 이용하여 피부를 부드럽게 문질러 주고 샤워 후에는 즉각 보습제를 사용해주는 것이 각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피부타입이 수분 부족형 지성피부이고, 평소 각질이 자주 생기는 편이라 일주일에 한번씩 스크럽제를 이용하여 꾸준히 각질 제거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수분보충에 신경쓰게 되면서 각질이 많이 생기지 않아 주 2회씩 하던 각질제거를 대략 보름에 1회 정도만 하는 중인데, 남자 피부 특성상 피부가 두터워 필링젤이나 알갱이가 미세한 스크럽제로는 각질 제거 효과를 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스크럽 알갱이가 커다란 스킨푸드의 블랙슈가스크럽을 사용해왔는데, 구매하러 간 곳에 스킨푸드가 없었던 탓에 스킨푸드 블랙슈가스크럽과 비슷하다는 더페이스샵의 허니 블랙슈가스크럽을 구매하게 됐습니다.
케이스에서 볼 수 있듯이 강도가 별 다섯개로 자극적이지만 시원하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는 스크럽입니다. 스킨푸드 스크럽을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했었기 때문에 더페이스샵 스크럽에도 큰 기대를 걸고 구매했습니다. 이 제품은 허니 블랙슈가 스크럽인만큼 흑설탕과 함께 꿀이 포함된 스크럽입니다. 꿀이 들어간 덕분에 뚜껑을 열면 달달한 꿀 향기를 맡을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세안 후 물기없는 얼굴에 1~2분간 마사지 하듯이 사용하라고 적혀있는데, 제형이 굉장히 꾸덕하기 때문에 물기없이 사용하기에는 꽤나 뻑뻑합니다. 물기없이 사용하려면 있는 힘껏 밀어줘야 하기 때문에 얼굴에 소량의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량의 물기가 있어도 각질제거 성능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이 사용가능 합니다. 강도가 꽤나 강한 스크럽제이므로 평소 피부가 자극에 민감한 피부라면 물기가 충분히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시는 것이 조금이라도 피부자극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허니 블랙슈가 스크럽을 이용해 각질 제거를 하게 되면, 각질 제거 자체는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가능합니다. 각질 제거 후 느낄 수 있는 부드럽고 맨들맨들한 피부결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을 다 사용하고 나면 저는 재구매를 하기 보다는 스킨푸드의 블랙슈가스크럽을 다시 구매할 예정입니다. 이유는 일단 제형이 너무 꾸덕하고 끈적이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편한 제품이 아니기 때문이고, 스크럽제에서 맡을 수 있는 인공적인 꿀 냄새가 꽤나 강하기 때문입니다. 달달한 천연 꿀냄새가 아니라 인공적인 냄새로 느껴지다 보니 향에 민감하신 분들은 사용하기가 꽤 꺼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 스킨푸드 스크럽 제품은 향의 세기도 적당한 수준이고, 불편하지 않은 수준의 끈적한 제형이라 사용이 간편하며, 스크럽제로서의 각질 제거 성능 역시 만족할 만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킨푸드 제품은 원형케이스로 만들어져 있어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지저분하고 물이 고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더페이스샵 제품은 튜브형이라 깔끔하게 사용가능하다는 점과 120ml의 넉넉한 용량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