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은 10명중 7명이 일생 중 1번쯤은 겪게 되는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많은 여성분들께서 질염에 대한 오해로 인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어떤 질병이던간에 치료보다는 예방이 더욱 중요할텐데요.
간단하지만 놓치기 쉬운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기지 않아도 될 질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방법이 100% 질염을 예방할 수는 없겠지만, 발생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질염 예방 방법
질염을 예방하는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10가지 방법입니다.
1. 질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통풍이 잘 되는 것이 중요한데, 흡수가 잘 되지않는 재질이나 꽉 조이는 속옷, 내의등은 질염 예방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2. 자주 질 세척을 하는 것이 질염의 예방이 도움이 되나요?
우리 몸에는 자체적으로 감염을 예방하는 이로운 세균이 존재합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 잦은 세척을 하게 되면 오히려 질내에서 정상 산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방해하게 되어 질내 산성 환경을 알칼리성으로 변화시키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겉 부위 정도를 닦아내는 것이 아니라 깊은 곳까지 자주 세척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폐경
폐경 혹은 양측 난소 절제로 인해 발생하는 위축성 질염의 경우 호르몬 부족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여성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하면 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그 외
민간요법이지만 요구르트를 매일 복용하는 것이 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설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민간요법일 뿐이니 너무 큰 믿음은 가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질내에 이물질 등을 삽입하는 등의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경우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 질환이므로 질염 예방을 위해 파트너 역시 위생에 주의해야 하고, 치료 역시 함께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