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체중을 가진 사람은 비만으로 인해 다양한 성인병과 합병증을 가지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하더라도 성공하기가 어렵고, 설령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요요현상으로 인해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잦다고 하는데요. 일부 초고도비만환자일 경우에는 단순히 미용상 목적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꼭 체중을 감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100명 중 4명 정도는 고도비만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보통 BMI를 이용해서 체질량지수를 확인하게 되는데, 몸무게와 키를 제곱으로 나눈 지수가 25~30 일 때를 비만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고도비만인 경우에는 30~35, 초고도 비만은 35 이상인 경우를 뜻한다고 하네요.
비만은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 심질환 등 다양한 질병과 연관되어 있는데 비만도가 높을 수록 각종 대사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건강을 위해서 체중을 감량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초고도비만의 경우에는 담배를 끊는 것처럼 스스로 조절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에 피트니스 센터나 병원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초고도비만다이어트
비만으로 인해서 다양한 건강 문제가 생기면서 보건복지부에서 내년부터 비만 수술에 대해 건강보험을 적용시키기로 했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초고도비만은 체질량지수(BMI)가 35이상인 경우를 말하는데요. 키가 170cm일 경우 100kg을 조금 넘게되면 초고도비만에 속하게 됩니다.
BMI 계산하기 : 네이버 체질량지수 계산기
초고도비만은 보통 사람들이 많이 하게 되는 식이요법이나 운동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만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그 비용이 이전까지는 보험적용도 되지 않았고 비용 역시 수천만원에 이를 정도로 엄청난 고가였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생각을 접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에 따라 내년부터 위 절제, 밴드, 우회 등 3가지 수술에 대해서 건강보험이 적용되도록 변경된다고 하네요. 다만, 지방흡입이나 미용을 목적으로한 성형시술은 제외된다고 하니 잘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외국의 경우를 예로 들면 영국의 초고도비만 30대 환자가 290kg에 이르는 체중으로 인해 스스로 일어나는 것 마저 힘들어지자 건강을 위해 수술을 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는데요. 수술과 철저한 식이요법, 운동을 통해 1년만에 94kg을 감량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슬럼프에 빠지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200kg이 넘는 살을 빼게 되면서 대성공을 거두었다고 하네요. 정말 인간승리라고 부를만 한 것 같습니다. 예전이라면 하지 못했을 운동이나 옷쇼핑 등 행복한 일상을 즐기며 살고 있다고 하네요.
다이어트는 순한 외적인 아름다움만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삶을 찾아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슬럼프가 오더라도 건강하고 아름다운 미래의 나를 위해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