씹을 때 마다 아삭아삭한 맛이 일품인 뿌리채소 우엉은 유럽이 원산지인 식물입니다.
1월에서 3월이 제철인 우엉은,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는 아주 오래전부터 먹어왔던 식재료로 생각될테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식용으로 재배된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보다는 유럽, 시베리아, 중국등에서 많이 자생한다고 하며, 일본에서 재배가 많이 된다고 합니다.
우엉은 버릴게 없는 음식중의 하나인데 뿌리와 씨는 한방에서 약재료로 사용된다고 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부분은 줄기 부분이라고 합니다. 줄기는 본초강목에서 소개하기를 몸의 허한 기운을 예방해주고 가볍게 해준다고 합니다.
꾸준히 먹게 되면 기운을 북돋아 준다고 해서 대력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기도 한다니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엉은 우리 몸에 다양하고 이로운 효과와 효능을 나타냅니다.
가장 먼저, 우엉은 비만과 당뇨 예방에 탁월한 식재료입니다. 우엉에는 팔미트산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이 성분은 당분과 지질의 흡수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팔미트산은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당뇨환자들에게 특히 더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빈혈예방과 생리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우엉에는 많은 여성들에게서 부족한 철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조혈 작용을 하는데, 이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고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줘서 생리통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이라면 우엉차를 꾸준히 달여 먹는 것이 큰 효과를 나타낸다고 하니 하루 한잔의 우엉차를 맛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골다공증과 치매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우엉에는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인 아이들이나 중년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우엉에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아르기닌은 근력을 증가시키고 뇌를 튼튼하게 해주어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는, 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우엉에는 리그닌과 인삼에 함유된 것으로 유명한 사포닌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데, 리그닌과 사포닌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사포닌은 우엉의 속보다 껍질에 훨씬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는데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탁월하다고 하니, 우엉을 먹을 때는 껍질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리그닌과 사포닌은 깨끗한 혈관과 혈액이 만들어지도록 도움을 주는데 신체의 혈액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뇌졸중, 심근경색등의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엉은 변비 개선과 신장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에는 셀룰로오스라고 하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 운동을 촉진시켜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눌린이라는 성분은 유산균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체내에서 정장작용을 하고 신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라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몸의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엉에는 탄닌이라는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탄닌은 우리 몸에서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두드러기나 습진, 아토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항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여드름을 없애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토록 우리 몸에 좋은 우엉일지라도 단점은 존재합니다.
우엉은 한방에서 볼 때 성질이 차가운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저혈압이나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을 가진 사람이 많이 먹게 되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엉을 먹을 때는 이러한 부작용에 주의하며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은 일반적으로 우엉차나 조림 혹은 김밥의 속재료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우엉만으로도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우엉으로 김치를 담궈먹을 수 있는데, 우엉김치는 향이 독특하고 아삭거리는 식감이 일품인 음식입니다. 멸치젓을 많이 넣어 만드는 경상도와 전라도 쪽에서 담궈 먹는 김치입니다. 우엉김치를 담궈먹을 때 조심해야 할 점은 우엉은 섬유소가 많기 때문에 질기고 딱딱하기 때문에, 살짝 익히고 두드려준 후에 담궈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전은 우엉의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전인데, 짭쪼름한 조림장에 우엉을 볶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엉은 두 번 굽도록 하는데 처음 구울 땐 아삭한 식감을 살아있도록 살짝 볶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잡채는 다양한 채소들과 함께 다양삭 색감과 식감이 어우러지는 식이섬유소가 한가득 들어간 잡채입니다.
우엉튀김은 조리 방법이 아주 간단하면서도 무척이나 맛있는 음식입니다. 볶은 건새우에 소금으로 간을 하는데 프렌치프라이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뜨거울 때 먹어도 맛이 좋고, 식은 후에 먹더라도 맛이 일품입니다.
우엉들깨볶음은 들깨와 함께 맛볼 수 있는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 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굳이 들깨가 아니더라도 당근이나 마늘, 고추 등과 함께 살짝만 볶아 먹으면 식재료에 따라 다양한 식감과 맛을 느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우엉샐러드는 우엉을 살짝 데쳐서 만드는 샐러드 입니다.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이고 사과를 함께 넣으면 상큼한 맛이 어우러져 식감과 맛을 한번에 잡은 샐러드를 맛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