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주 다양한데 주로 감염에 의해 발생하고 아스피린이나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으로 인해서, 또는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위는 자율신경에 의해 조절되는데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자율 신경이 위를 자극하게 됩니다.
특히 과도한 업무로 인해 스트레스와 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이나 시험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수험생들이라면 더욱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 문제는 스트레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불면, 소화불량 등의 다른 질환이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는 것이죠.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아래에 설명된 5가지 증상을 살펴보세요.
소화불량
트림
설사
구토
복부 불편감
위에 설명된 요인 외에도 과도하게 많이 먹거나 빨리 먹는 습관, 음주, 서구화된 식습관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며 증상이 사라졌다고 해서 완전히 치료된 것이라고 안심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이 다시 나타나면 증상이 재발하기 때문이죠. 평소 신경이 예민한 사람이나 우울증 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은 이름 그대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지만 그럴수는 없으므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직접 실행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요가, 조깅 같은 운동
명상, 음악감상 등
지금까지 스트레스성 위염(신경성 위염) 증상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소화불량이나 속쓰림 등의 증상이 스트레스로 인해 오는 것이라고 100% 확신할 수 없으며 다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재발된다면 늦지 않게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간 위염이 지속될 경우에는 위궤양, 식도염 등의 질환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계절이 바뀌는 기간이나 연말, 시험기간 등은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