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보배추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양이 곰보처럼 생겼다고 해서 곰보배추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옛부터 식재료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그보다는 주로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곰보배추는 건강을 지키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곰보배추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곰보배추는 맛이 쓰지만 독이 없고 성질이 차가운 재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쓴 약이 몸에 좋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몸에는 다양하고 이로운 효능을 지닌 약재입니다. 사포닌은 물론 불포화지방산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곰보배추의 효능을 꼽자면 기침, 천식, 기관지염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다가올 겨울을 대비하는 건강식품으로 복용하기에 아주 적합한데요. 평소 감기나 기침을 달고 사는 사람이나 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 학생 등이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곰보배추효능
기침, 기관지염, 생리통, 자궁염, 염증
자궁질환, 골다공증, 편두통, 아토피
가래, 비염, 부인병
지금까지 곰보배추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부작용은 당연히 존재합니다. 개인에 따라 두통이나 오심, 복부 불쾌감,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다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곰보배추는 최근 위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성질이 차고 독이 없기 때문에 주로 환을 만들어 먹거나, 가루, 발효액 등으로 복용하게 되는데요. 곰보배추는 굳이 약으로 먹지 않더라도 평소에 물에 달여 먹으면 기침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위에서 설명된 것처럼 곰보배추효능은 아주 다양하지만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탓에 많은 분들께서 찾는 식품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관지와 관련된 질환을 자주 겪게 되는 분에게는 탁월한 효능을 보여준다고 하니 한번쯤 구매해 복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