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이 높을때 증상 7가지 녹내장 위험?



 

 

이번 시간에는 안압이 높을때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압은 안구방수유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화하게 되는데요. 녹내장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면서 여러 안구 질환의 수술 경과 관찰에도 중요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정상적인 안압은 10mmHg ~ 20mmHg이므로, 측정한 안압이 21mmHg 이상일 경우 안압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

안압이 상승하게 될 경우 시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정상적인 수준의 안압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에는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시야에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안압이 높을때 증상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시력이 저하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2. 두통이 생긴다.
3. 오심이나 구토 증세가 나타난다.
4.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5. 안구 통증이 나타난다.
6.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7. 시야가 뿌옇고 흐리다.

 



 

위와 같은 안압이 높을때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안압상승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위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안압 상승은 녹내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녹내장은 시신경에 이상이 발생해서 시야가 좁아지거나 심할 경우 실명이 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발병 원인이 안압상승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인데요. 평소 당뇨나 고혈압을 가진 사람은 녹내장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고혈압, 심혈관질환, 안구 염증, 가족중에 녹내장 환자가 있는 사람, 근시가 있는 사람일 경우 녹내장 발생확률이 더 높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조기에 치료할 경우 실명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위에서 설명된 안압이 높을때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은 초기에 자각증상이 없는 편이므로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야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만약 급성 녹내장이 발생했을 경우 시야 흐려짐, 안구통증, 두통, 오심, 구토, 밝은 빛 주변에 무지개빛 원이 관찰됨, 갑작스런 시력 상실 등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조금의 의심이라도 든다면 지체 없이 병원에 찾아가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안압이 높을때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