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은 바이엘 코리아에서 출시한 의약품입니다. 일반적으로 해열, 진통, 소염제 용도인 아스피린정과는 다르게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은 순환기질환 (심혈관계 질환 예방) 치료제에 해당하는 약물입니다.
아스피린 프로텍트정은 고혈압이나 당뇨, 비만, 고콜레스테롤 혈증 등의 복합적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과거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병력이 있는 사람 등이 복용 대상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의 효능 및 효과, 올바른 복용법, 부작용, 복용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
아스피린 프로텍트 모양
약품에 대한 제품 설명서는 아래에 첨부해놓았습니다. 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천천히 읽어보시면 안전한 복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홈페이지 주소를 첨부해놓았으므로 알아보고자 하는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 효능 & 효과
1. 심근 경색 및 뇌경색, 불안정형 협심증에서의 혈전의 생성 억제
2. 관상동맥 우회술 , 경피경관 관상동맥 성형술 후 혈전의 생성 억제
3. 허혈성 심장질환의 가족력,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비만, 당뇨 등 복합성 위험인자를 가진 고위험 환자에서의 심혈관계 위험 감소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 복용법
- 성인 : 1일 1회 1정을 복용하면 됩니다.
다만 의사의 지시없이 임의로 고용량을 복용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아스피린 제제는 이상반응 (위장관 출혈)으로 인해 공복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이 약품은 장용정이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식전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출혈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담당의사에게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음을 꼭 알려야 합니다.
- 아래와 같은 사람일 경우에는 이 약품을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1. 약 성분 또는 살리실산제제에 의해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사람
2. 소화성 궤양을 가진 환자
3. 아스피린천식 병력이 있는 사람
4. 혈우병
5. 심한 간장애, 신장애, 심기능부전 환자
6. 출혈의 경향이 있는 환자
7. 일주일 동안 메토트렉세이트 15mg 이상의 용량을 병용 투여하는 사람
8. 임신 3기에 해당하는 임산부, 수유부
- 아래와 같은 사람의 경우 신중한 투여가 필요합니다.
1. 신장애 환자, 심혈관 순환기능 이상 환자
2. 간장애 병력이 있는 환자
3. 심기능이상 환자
4. 혈액 이상 병력이 있는 환자
5. 기관지천식 환자
6. 3세 이하, 고령자
7. 진통제, 소염제, 항류마티스제에 대한 과민증 병력이 있는 사람
8. 항응고제를 병용투여 하고 있는 사람 등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 부작용
- 홍반, 가려움, 코막힘, 두드러기, 피부염, 빈혈, 식욕부진, 가슴쓰림, 구역, 구토, 소화성 궤양, 어지러움, 귀 먹음, 두통, 흥분, 과호흡 등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 주의사항
1. 살리실산 제제와 레이 증후군과의 인과 관계가 명확하지는 않지만 관련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4세 이하의 수두 환자,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신중히 투여해야 하며, 약품 투여 후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2. 소염진통제에 의한 치료는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닌 대증요법 임을 유의해야 합니다.
3. 만성질환에 사용할 경우에는 약물요법 이외의 치료법도 고려하는 것이 좋으며 정기적인 임상검사가 필요합니다.
4. 급성 질환에 사용할 경우에는 통증 및 발열의 정도를 고려하여 투여해야 합니다.
5. 심한 체온강하, 허탈, 사지냉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고열을 동반하는 소아나 고령자의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감염에 의한 염증에 대해서는 그에 대한 적절한 치료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7. 고령자 및 어린이의 경우 최소량으로 신중히 투여하고,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해야 합니다.
8. 수술 전 1주 이내에 아스피린을 투여한 경우에서 손실 혈액량의 증가가 유의성있게 보고되어 있습니다.
9. 과량으로 투여할 경우 살리실산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경련, 환각, 호흡마비 등을 일으켜 사망할 수 있습니다.
10. 효능 및 효과와 다른 용도로 임의 복용할 경우 심한 이상반응 및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1. 이 약품은 혈소판 응고 억제 작용을 하므로 출혈 경향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12. 저용량의 아스피린은 요산 배설을 감소시켜 통풍 소인을 가진 사람에게서 통풍 발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3.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아스피린의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를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14. 술과 함께 투여시 위장관 점막 손상이 증가하며, 살리실산과 알콜의 상승효과로 인해 출혈 시간이 연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