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플 때 먹는 약으로 유명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부스코판인데요.
보통 배가 아플 때 먹는 약으로도 알려져 있지만 여성분들에게는 생리통 진통제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2014년 진경제 부문 세계판매 1위를 달성했다고 하니 꽤 인기가 많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부스코판은 진경제(경련 진정)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진경제와 진통제의 차이점이 무엇이냐 하면 진통제는 전신적으로 작용하고 통증신호를 차단해서 몸이 통증을 인식하지 못하게 한다고 합니다.
반면 진경제는 경련이나 통증이 발생한 부위에만 작용해서 내약성이 우수하고 부작용이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부스코판
부스코판은 당의정 플러스 2가지 제품이 있어서 비교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당의정은 진경효과(경련 완화)를 나타내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고, 플러스 제품은 아세트아미노펜이 추가되어 진통(복통)효과까지 추가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제품은 진경, 진통 성분을 함유한 복합제이기 때문에 복통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부스코판 플러스 효능 효과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월경곤란증, 생리통, 여성생식기 기능장애와 경련성 통증
위장관계 통증
담도, 비뇨계 통증 등
진경 성분인 브롬화부틸스코폴라민은 약을 복용한 뒤 15분 이내로 빠르게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통증의 원인에 직접 작용하고 내약성이 우수하다고 하네요.
부스코판 플러스 복용법
성인 : 1회 1정, 1일 3회 복용하면 됩니다.
단, 과다하게 복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최대 6알 이상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부스코판 플러스 부작용 주의사항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량복용 하거나 알콜(술)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3잔 이상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일 경우 간손상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아세트아미노펜은 진통제에 흔하게 포함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다른 진통제와 함께 복용하면 과량 복용(1일 최대 4000mg)할 수 있기 때문에 약사나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람은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심한 신장애, 간장애, 심질환 환자
부정맥, 녹내장환자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배뇨 장애 환자
위장관 협착 환자
마비성 장폐색 환자
약 성분에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사람 (가려움, 발진, 부종 등)
감기약이나 해열진통제에 의한 천식 병력이 있는 사람
출혈성대장, 소화성 궤양 환자 등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아래와 같은데, 부작용이 나타나면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가려움증, 피부건조, 두드러기, 구역, 붉은 반점, 식은땀
두근거림, 현기증, 피로감
기관지 경련
목마름, 설사, 구토, 변비, 소화성 궤양
배뇨 곤란, 불안, 두통 등
임부(임신, 임산부)의 경우에는 안전에 대한 자료가 부족해서 복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
수유부(모유 수유)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복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스코판 플러스 가격
10정, 20정 제품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10알 짜리 제품은 3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고, 20알 제품은 5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약국마다 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근처의 약국에 물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