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태동검사비 환급 A부터 Z까지 자세하게!

by Asherons 2017. 12. 10.

 

 

이번 시간에는 태동검사비 환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년이내 출산한 산모라면 대상자에 해당하므로 꼭 한번쯤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산모라면 이것저것 사야할 것도 많고 검사받을 것도 많다 보니 여간 돈이 많이 들어가는게 아니죠.

 

이러한 산모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태동검사비 환급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중요한 점은 진료비 영수증에 비급여라고 나와있어야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태동검사비 환급

5년 이내 출산 산모 대상!

진료비가 비급여로 계산됐을 경우!

35세 이하 산모 : 태동검사비 1회 환급 가능

35세 이상 산모 : 태동검사비 2회 환급 가능

 

태동검사비 환급을 받기 위해 컴퓨터를 켜시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또는 아래에 첨부된 홈페이지 링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1.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진료비 -> 비급여진료비 확인요청 -> 요청서 작성의 순서로 접속합니다. 이 후 핸드폰, 공인인증서, 회원로그인 등 원하는 방식으로 본인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2. '비급여 진료비 확인하시겠습니까?' 라는 문구에서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3. 다음으로 요청자의 인적사항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빨간 별표표시가 되어 있는 곳만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요청 자체는 산모가 아니라 하더라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수진자(환자) 인적사항에 산모의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가 틀리지 않게 주의합니다.

 

 

 


 

5. 환불이 결정됐을 때 입금받을 계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금주는 진료를 받은 환자(산모)나 진료비 확인요청자에 한해서만 태동검사비 환급이 가능합니다.

 

 

 

6. 병원의 주요사항을 적으시면 됩니다. 요양기관검색 버튼을 눌러 검색하시면 편리하게 입력가능합니다.

 

 

 

7. 민원 내역을 간략하게 적으시면 됩니다. 설명된 것 처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을 구체적으로 적으시면 신속하게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신자 등록번호에는 진료비 영수증 상단에 있는 환자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8. 필요서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본인이라면 진료비확인요청서와 영수증(진료비 납입확인서)만 있으면 태동검사비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미성년자일 경우 부모 서명이 들어간 동의서와 가족관계서류가 추가됩니다.

 

 

 

9. 소지하고 계시는 진료비 영수증을 첨부파일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10. 진료받은 기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영수증에 날짜도 함께 기록되어 있으니 영수증을 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11.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접수 신청 버튼을 누르신 뒤 태동검사비 환급이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태동검사비 환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큰 돈이 아니라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놓치면 아까운 쏠쏠한 혜택이니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둘 혜택을 놓치다 보면 어느새 많은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대략 5분 ~ 10분 정도만 투자하시면 되니 남편이나 가족분들께서 대리 신청을 하셔도 될 것 같네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