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놓치면 안되는 3가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무심코 넘어가서는 절대로 안될 증상만 골라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면 우리 몸은 다양한 신호를 보내는데 별 다른 조치없이 방치했다가는 신부전, 신증후군 등 다양한 콩팥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무시하게 될 경우 심각하면 혈액투석이나 신장이식 등의 치료가 필요해질 수 있는데요. 신장이 안좋을때 증상, 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에 안좋은 생활습관 등 놓치기 아까운 정보에 대해 소개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각종 신장 질환 (신부전, 신장염 등)에 의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무심코 지나쳐서는 안되는 대표적인 증상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변량이 감소

보통 소변량이 400cc 미만으로 감소하게 되는 핍뇨가 흔하게 나타나지만 소변량이 줄어들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허리 통증과 발열

허리 통증과 발열은 급성 신부전의 주된 증상인데, 만약 방광염을 동반한 경우라면 아래의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긴급뇨 : 갑자기 소변이 심하게 마려워 화장실에 도착하기도 전에 소변을 보는 것.

절박뇨 : 절박할 정도로 소변이 마려워 소변을 결국 참지 못하는 것.

배뇨통 :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발생함.

혈뇨 : 증상이 악화된 경우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옴.

 

3. 붓기

소변량이 줄어들면서 신체가 붓기 시작합니다. 신체내의 수분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몸이 붓고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평소 콩팥의 건강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신장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에 대해 소개합니다.

 



 

먼저 콩팥에 좋은 음식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홍삼과 히비스커스를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는 tv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되었는데 각종 미네랄,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고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당흡수율,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하여 콩팥 여과율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홍삼입니다. 모 대학에서 신장 기능 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홍삼을 복용하게 한 결과 크레아티닌 청소율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사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확인했다면 음식도 중요하지만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고지방, 고열량 식이는 줄이고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라면 혈압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 (국물 요리 등)을 되도록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